Saturday, March 10, 2012


건강칼럼: 당신도 건강할 수 있다.

교통사고와 통증

교통사고 시에 꼭 알아야 할 사항들...”
 
요근래에 교통사고 난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생각해봐야 할 일들이 많다. 현대인의 삶 속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가져올 수 있는 것이 교통사고 후에 생기는 많은 문제들이다. 또한 교통사고로 말미암은 상해는 몇개월 동안 또는 몇년동안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수도 있다.

더 안타까운 것은 교통사고 후에 자기가 얼마나 다친 지도 모르는 가운데, 잘못한 상대방의 책임보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험 회사와 싸인을 하고 케이스를 close 해 버리는 것이다. No!   당신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

시간이 갈수록 몇개월 후에 두통, 근육경련통증, 피곤증, 다른 건강 문제로 고생을 할 수도 있다. 건강이란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인데, 통증으로 고생하면서 부터는 더욱 그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

문제가 어떻게 시작되는지 보도록 하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통사고 후에 오직 한가지만 염두에 두는데 그게 무엇일까? 자기의 자동차이다! 대부분의 의문은: “누가 내 자동차를 고쳐줄 것이지?” “당분간 무슨 차를 타고 다닌다?” “내 차를 중고 부속품으로 고친다구?” “내 보험료가 올라가면 어떡하지?” “누가 이 모든 것을 Pay 하는거지?” “운전할 차가 없어 일도 못가고 어떡하나?” 한마디로 말해, 교통사고는 골치 덩어리가 될 수도 있다.

교통사고난 후에 뭔가 내 몸이 정상이 아니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분명히 목이 아프고 불편한 느낌, 또는 다른 증세들: 두통. 근육이 뻣뻣하다. 목이 아프다. 잠을 편히 못자고 있다. 툭하면 괜한 일에 짜증이 나고 화를 낸다. 왜 이리 피곤해서 기운이 하나도 없는가. 무슨 일에 집중을 못하겠다는 등등 여러가지 어려움과 고통을 격게 된다

교통사고에서 오는 상해가 <사고 후 골관절염, Post Traumatic Osteoarthritis>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골관절염은 당신의 자세를 완전히 망가뜨릴 수도 있다. 척추디스크를 퇴행시킬 수도 있다. 심한 통증을 야기시킬 수도 있다. 또한 정상적으로 몸을 움직이지 못하게 할 수도 있다. 즉 간단한 일인데도, 쉽게 목을 움직이는 것이 불가능하게 될 수도 있다.

약처방에 전문으로 하는 doctor들은 아직 나타나지 않은 척추문제들을 탐지하는데 훈련되어 있지 않다. 어떻게 숨겨져 있는 문제들을 탐지할 것인가? 교통사고 상해치료에는 척추신경전문의로서 생체역학(biomechanics)과 인체공학에 대한 훈련이 아주 필요하다. 뼈의 상태와 신경의 기능 및 근육의 힘을 정밀하게 점검해야 한다. 또한 관절이 어긋나 있는지, 유연한지도 잘 분석을 해야한다.

X-ray 사진도 정밀검사 (생체물리학적 분석: Biophysics Analysis)로 찍어서 분석을 해야되는데, 일반 Emergency Room 에서 찍은 사진들은 주로 부러진 뼈가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부러진데가 없으면 대부분 Emergency doctor 들은 그냥 진통제 처방만 하고 환자들을 집에 보내는 수가 비일비재하다.

상대방의 실수로 일어난 사고는 어떻게 처리를 해야하는가? 먼저 변호사를 구해야 하는지 아니면 척추신경전문의를 봐야하는지 궁금해 한다. 물론 속히 먼저 척추상태와 근육상태에 대한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그런다음 상해의 정도에 따라 변호사가 필요하다면 추천을 받을 수도 있다. 변호사가 필요없다고 생각되면 본인이 스스로 해결하는 경우도 많다. 어떤 변호사를 구해야 하는가? 반드시 교통사고 상해를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를 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특히 카이로프랙틱 치료에 대한 상식이 많고, 연조직 상해 (Soft tissue damage)를 잘 이해하는 변호사라야 당신에게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자동차는 별로 부서진 것이 없는데 온 몸이 쑤시고 아픈 경우가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어코디언 효과” (Accordian Effect) 가 없었기 때문이다. 즉 자동차에 충격이 갈 때, 차가 어코디언 처럼 이그러지면서 충격을 흡수하게 되면 때로는 인체는 덜 다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차가 어코디언처럼 이그러지지 않는 경우에는 모든 충격의 힘을 차가 흡수하지 못하고 그 힘이 차 안에 있는 사람의 몸으로 가게되기 때문에 인체가 더 다치는 경우도 있다. “차는 별로 망가진게 없는데 왜 이렇게 목이 아프고 쑤실까?”라고 말하며 고생하는 교통사고 환자들도 많이 보았다.

샌디에고 척추연구소장이시며, 척추신경전문의이신 Croft 박사는 교통사고 이후, 72시간 이내에 빨리 점검을 받고 교정치료를 받으면 영구적인 상해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Dr.임훈, 척추신경전문의
임훈 척추병원 원장
Convoy 척추병원 (760) 533-1991, (760) 522-1991
Escondido 척추병원(760) 480-0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