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rch 13, 2012


건강칼럼: 당신도 건강할 수 있다.

발이나 다리가 따끔따끔 아픔, 저림, 차가움, 불에타는 듯한 뜨거움

다리와 발에 오는 말초신경병증에 대한 치료
(Peripheral Neuropathy)


70세 마리아 (Maria) 할머니는 다리와 발에 <신경병증, Neuropathy>이 있었다.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온 당뇨병에서 온 증세인데, 그 할머니의 삶은 지옥같았다고 한다. 양쪽 다리와 발의 신경조직은 망가지고, 발에 가는 혈액순환은 망가져있었고, 계속되는 심한 통증 속에서 살아왔다.

이 환자는 나의 삶을 변화시켰다.

마리아 할머니는 밤에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었다. 그 이유인 즉, 마치 조그만 벌레들이 다리를 뜯어 먹고 있는 듯 해서 아파서 잠을 잘 수가 없다는 것이다. 낮에는 한걸음 한걸음 디딜 때마다 마치 번개불이 발가락에서 다리로 번쩍거리는 것 같다고 했다. 이런 심한 통증때문에 걸을 수도 없었다.
마리아 할머니는 “이렇게 계속 살 수도 없고, 살고 싶지도 않다”고 말했을 때, 그 할머니의 통증이 내게도 느껴졌다

한 달 정도 산소치료, 척추교정, 적외선/레이저치료, <두뇌기초치료, Brain Based Treatment>를 받고 건강을 되찾은 마리아 할머니는 너무 행복해 했고, 나 역시 행복했다. 내가 그 때에 깨달은 것이 있었다. 내가 의사로서 해야할 일이 사람들의 삶 속에 평안(peace)을 끼치는 것이라는 것을 더 절실히 생각케 된다.

귀병으로 귀가 아프거나, 오줌싸개라고 놀림을 받는 아이들이든, 심한 편두통이나 목통, 만성 요통으로 고생하다가 회복되는 사람들이든, 이들의 질병이 완치될 때에, 그들의 삶은 질적으로 향상되었고, 삶에서 평안(peace)을 되찾은 것이다

 카이로프랙틱 의학 안에는 여러가지 다른 전문분야가 또 있는데 특히 <카이로프랙틱 신경학, Chiropractic Neurology> 이라는 전문분야가 있다. 혹 발이나 다리에 심한 통증, 또는 저림, 얼얼하고 쑤시고 따끔거림, 아니면 차가운 발, 혹은 발에 ‘불’이 붙은 듯 타는 현상, 이 모든 것은 불치병으로 알려져있는 <신경병증, Neuropathy>이다.

신경병증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또 있다. 당뇨병 합병증에서 오는 말초신경병증이고, 당뇨병이 없어도 이런 말초신경병증이 있을 수 있다.
주로 발과 다리에 심한 증세가 오는데, 더 심해지면 몸의 균형을 잘 못잡게 되어 쉽게 넘어질 수 도 있어 더욱 큰 건강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치료방법으로는 대뇌와 소뇌에 가장 중요한 연료인 산소치료, 적외선 물리치료, 두뇌기초치료 <Brain Based Treatment>등등 약으로 도움을 못 받아왔던 환자들에게 상당한 효과로 도움이 되고 있다.
정확한 신경학진단과 치료를 통해 당신도 건강해 질 수 있는 소망과 희망을 갖기를 바란다.
말초신경장애 자가 진단법:

  1. 발이나 다리가 저린 적이 있는가?
  2. 발이나 다리에 이 붙어 타는 듯한 느낌이 있는가?
  3. 발이 너무 만지기에 예민한가?
  4. 발이나 다리에 쥐가 많이 나는가?
  5. 발이나 다리가 따끔거리거나 쑤시는 적이 있는가?
  6. 발이나 다리에 날카롭거나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든 적이 있는가?
  7. , 다리가 저리거나, 또는 어떤 느낌을 잃어버린 기분인가?
  8. 걸을 때, 다리에 힘이 하나도 없는가?
  9. 발과 다리의 증세가 밤에 더욱 나빠지는가?
  10. 걸을 때, 발에 어떤 느낌을 느끼지 못하는 적이 있는가?
  11. 발과 다리에 전류가 흐르는 듯한 쇼크적인 통증을 느낀 적이 있는가?
  12. 걸을 때에 발을 별로 느끼지 못한 적이 있는가?
이중에서 자신의 상태와 연관이 있어서 적어도 3가지 질문에 Yes 라고 대답했다면 그것은 말초신경병증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마리아 워너(Maria Werner):
2주 정도 치료받고 이렇게 상태가 좋아진 것에 흥분이 됩니다. 제 몸의 균형도 좋아졌고, 더 잘 걸을 수 있게 되었읍니다. <신경병증, Neuropathy>에서 오는 심한 통증도 거의 다 없어졌지요. 이렇게 좋아지리라고는 기대도 하지 않았는데 너무 기쁘고 감사합니다.


Dr.임훈, 척추신경전문의
임훈 척추병원 원장
Convoy 척추병원 (760) 533-1991, (760) 522-1991
Escondido 척추병원(760) 480-0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