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March 9, 2012


건강칼럼: 당신도 건강할 수 있다.

현기증/어지러움
(Vertigo/Dizziness)

여러가지 약을 써 보았는데도 현기증/어지러움에 대한 도움을
얻지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균형장애 협회에 의하면 현기증과 어지러움은 매년 전 세계에 있는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9천만명 이상의 미국인들은 어지러움이나 균형에 장애가 있고, 40세 이상 되는 인구의 40%는 어지러움의 장애로 고생을 할 것이라는 것이다. 사고로 말미암은 사망 중에 반 이상은 균형을 잃어서 일어나는 사고라는 것이며 75% 의 노인분들의 병원출입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현기증과 함께 여러가지 다른 증세들도 나타나곤 한다. 시각에 변화가 올 수도 있고, 밤눈이 어두어 운전하기가 힘이 든다거나, 움직이거나 번쩍거리는 불빛에 눈이 불편할 수도 있다. 여러가지 약을 써 보기도 하고, 의사들을 찾아 다녀봤지만, 현기증/어지러움에 도움이 되는 답을 찾지 못했는가? 나는 지난 25년 동안 보통 열명 이상의 의사분들에게 어지럼증 치료를 받아보고, 아무 효과를 보지 못해 오는 환자들을 많이 치료해 왔었다.  

현기증/어지러움의 치료에 대한 몇가지 치료법으로 E.W.O.T 라는 단어가 있다. E = Exercise (운동),  W = With (함께), O = Oxygen (산소), T = Therapy (치료). 즉 산소치료와 함께 운동을 한다는 뜻이다. 산소가 현기증/어지럼증을 치료하는데 한가지 열쇠인 이유는 우리의 뇌와 신경조직은 연료가 필요하다. 연료는 산소와 포도당의 형태로 우리 몸 안에 들어온다. 포도당은 음식물을 통해 섭취되지만, 산소는 호흡과 운동을 통해서 흡입되는데, 노화현상이 올수록 신체가 산소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대기권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적당량의 21% 산소가 있다. 하지만, 나이를 먹으면서 노화현상과 함께 산소를 세포 깊이 들여마시지 못하고 있다. 산소는 자동차에 쓰이는 연료와 같이 우리 뇌에도 산소가 연료로 필요하다. 자동차 안에 연료가 없으면, 아무데도 갈 수가 없는 것과 같이, 우리 몸에서 산소에 제일 예민한 뇌와 신경조직에 산소라는 연료가 충분히 제공되지 않으면, 세상에 어떤 치료도 당신의 건강을 향상 시켜줄 수가 없다.  


현기증/어지러움 치료에 제일 중요한 치료법 하나가 또 있다. 그것은 소뇌 치료이다. 소뇌는 뇌의 뒷부분에 위치하고 있고 소뇌는 균형(balance) 과 근육의 협동(coordination)과 목, , 허리의 모든 척추 근육들을 조정한다. 소뇌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으면 당신은 만성 현기증/어지러움으로  반드시 고통을 받게 될 것이다. 소뇌 치료 하는 법을 두뇌기초치료법<Brain Based Treatment>이라고 한다.

현기증/어지러움에 또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는 귀를 치료하는 것이다. 귀를 교정해주면 신경자극이 신경조직을 통해 소뇌로 전달 된다. 이렇게 해서 소뇌가 활성화 되면 현기증/어지러움은 사라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브랜트-다로프 (Brandt-Daroff) 운동은  다음의 4가지 자세를 반복하는 운동이다. 자세1 : 똑바로 앉는다. 자세2 : 한쪽으로 누우며 머리를 45도 위로 본다. (30초). 자세3 : 다시 바로 앉는다 (30초). 자세4 : 반대쪽으로 누우며 머리를 45도 위로 쳐다본다(30초).

리타 (Rita)
68세 되시는 리타 할머니는 아주 심한 어지럼증이 있었다. 방이 빙글빙글 도는 현상을 느껴왔었는데이런 어지럼증 상태는 1963년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여러해를 거쳐 메클리진(Meclizine)이라는 약을 먹기도 했고, 많은 전문의들에게 치료를 받아보았지만, 아무 효과를 보지 못했다. 10주 정도 치료를 받은 리타할머니는 어지럼증이 50년만에 다 완치되었다.

죠지 (George)
죠지 할아버지는 67세 이시다. 5년 동안 어지럼증으로 고생해왔다. 다른 카이로프랙틱 전문의들과 MD 닥터들에게도 치료를 받았다고 했다. 아무 치료의 효력을 보지 못하고, 어지럼증이 심할 때는 구토까지도 있었다고 한다.   죠지 할아버지는  <두뇌기초검사, Brain Based Analysis> 결과, 분명히 오른쪽  대뇌와 왼쪽 소뇌의 신경자극이 약하게 나왔다. <두뇌기초치료법,  Brain Based Treatment>으로 치료를 받은 죠지 할아버지는 모든 어지럼증으로 부터 완치되었다.

Dr.임훈, 척추신경전문의
임훈 척추병원 원장
Convoy 척추병원 (760) 533-1991, (760) 522-1991
Escondido 척추병원(760) 480-0077